____ ARCHIVE   >   PROJECT         INDUSTRY         RESEARCH              LIBRARY              PARTNERSHIP             



Vincent Van Duysen 2009 - 2018

Nicola di Battista (Preface), Julianne Moore (Foreword)


세계적으로 유명한 벨기에 건축가 Vincent Van Duysen의 작업에 대한 이 에디션은 지난 10년 동안 그의 가장 최근 프로젝트에 중점을 둡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건축 사진작가 Helene Binet의 사진으로 건축 애호가나 디자인 애호가라면 누구나 환영할 만한 소장 도서가 될 것입니다. Van Duysen은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의 주요 테이스트 메이커 중 한 명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 새 책에 소개된 프로젝트에는 뉴욕, 파리의 우아한 저택과 런던의 Alexander Wang 매장과 같은 기타 개인 및 공공 건물이 포함됩니다. Van Duysen는 제품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도 작업하며, 요트 인테리어와 가구, 존경받는 이탈리아 하우스 Molteni & C를 포함한 브랜드의 가정용품 디자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Detail in Contemporary Residential Architecture 2

 David Phillips, Megumi Yamashita | November 4, 2014 


첫 번째 시리즈에 이어 새로운 프로젝트를 포함한 에디션입니다. 전 세계의 저명한 건축가들의 작품을 특징으로 하는 이 책은 가장 최근에 완성되고 영향력 있는 50개의 디자인과 함께 현대 주거 건축에서 세부 사항의 기술적 및 미학적 중요성에 대한 분석을 제시합니다. 프로젝트는 4페이지에 걸쳐 명확하고 간결한 레이아웃으로 제공됩니다. 모든 도면은 일관성 있게 스타일이 지정되어 있으며 표준 건축 축척으로 표시되어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에는 컬러 사진, 대지 평면도, 단면 및 입면도, 많은 건설 세부 정보가 제공됩니다. 또한 각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 텍스트, 자세한 캡션 및 심층 정보가 있습니다. 



건축이 중요하다 ARCHITECTURE MATTERS

애런 베츠키 저/조순익 역 | 이유출판 | 2021년 03월 15일 


건축 큐레이터이자 비평가, 교육자, 작가인 애런 베츠키는 국내에도 알려진 인물로 최근까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건축학교 교장을 맡아 학습 공동체를 통한 건축 교육이라는 라이트의 유산을 잇기 위해 힘썼습니다. 반세기에 걸쳐 세계 건축계에 깊이 관여해온 그는 현대 건축의 복잡하고 화려한 세계로 독자들을 안내하며 우리가 건설하는 환경이 왜 인간화되고 민주화되어야 하는지 설득력 있게 들려줍니다.


"추상적인 작업만으로는 건축을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도 없고 건축이 왜 중요한지 파악할 수도 없다. 나는 건물과 대지, 실내, 이미지를 경험함으로써 건축을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강연 요청을 받거나 건축 문화의 일부에 기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아 전 세계를 돌아다기도 하지만, 사실 내가 세계 여행을 하는 이유는 인간이 인간적인 모습의 공간으로 바꿔놓은 장소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건물을 보거나 인공미와 자연미가 공존하는 장소를 걷는 일이 세상 무엇보다 더 즐겁다. 이 책을 통해 바로 그런 경험을 독자와 나누고 싶다. 독자 스스로도 직접 그런 경험을 해보기 바란다."


Modern Architecture and Interiors by Adam Štěch 

체코의 건축 및 디자인 비평가 Adam Štěch는 지난 10년간 현대 건축을 탐험하고 사진을 찍기 위해 세계를 여행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걸작이 아니라 대중이 접근할 수 없거나 버려진 많은 잊혀진 보물입니다. 그의 세심한 시선은 종종 세부 사항에 초점을 맞춥니다. 바르셀로나의 Via Augusta에 있는 아파트 건물의 램프와 우편함, Gio Ponti의 스톡홀름 Istituto Italiano di Cultura의 천장 장식, Los에 있는 Al Struckus House의 문 브루스 고프의 앙헬레스. 1,000개 이상의 건축물을 문서화한 이 지도책은 30개 이상의 국가를 가로지르는 열정적인 여정에서 탄생했으며 현대 건축에 대한 확실하고 친밀한 안내서를 제공합니다.


Building Brands: Corporations and Modern Architecture

우리가 먹고, 마시고, 입는 모든 것이 미세한 브랜드입니다. 그러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아키텍처와 함께 훨씬 더 일찍 시작됩니다. 이것은 Thomas Jefferson University 교수인 Grace Ong Yan의 독창적이고 잘 문서화된 연구의 전제입니다. 그녀는 건물이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참여시키는 능력 때문에 가장 강력한 정체성 도구라고 믿습니다. Prada를 위한 Koolhaas 또는 Apple을 위한 Foster의 디자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Yan은 이 책에서 How and Lescaze의 PSFS Building, Pietro Belluschi의 필라델피아 Rohm and Haas HQ, Racine에 있는 Frank Lloyd Wright의 Johnson Wax 본사, 그리고 뉴욕 SOM의 레버 하우스  4개의 현대적이고 모범적인 건물의 이야기에 집중하며 주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Operative Design

이 책의 핵심 아이디어는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한 도구로 작동 동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동 동사는 공간 형성의 개념을 가장 기본적인 용어로 추상화하여 주관적인 공간 디자인의 기초를 만드는 객관적인 접근을 허용합니다. 이러한 동사의 예로는 expand, inflate, nest, wist, lift, embed, merge 등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함께 공간 동사의 구문을 디코딩하는 시각적 사전을 형성합니다. 동사는 '동작 중'이라는 동사를 보여주는 디자인의 그림과 3차원 다이어그램으로 설명됩니다.


Conditional Design 

조건부 설계는 오퍼레이티브 설계의 후속편입니다. 이 책은 좀 더 자세하고 의도적이며 기능적인 방식으로 디자인 작업을 탐구합니다. 공간적으로 조건부는 오퍼레이터의 결과입니다. 두 용어는 연결 및 구멍과 같은 요소에 대한 일련의 기회를 통해 형식적 조작을 만족시키기 위해 함께 작동합니다. 조건부는 순환과 빛의 개념뿐만 아니라 부피가 지면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조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러한 조작은 이미 존재하는 조건에 반응하거나 작업 및 접지면을 기반으로 새로운 조건 세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The Nature of Building - HARQUITECTES - Roger Tudó, Projective Cities Guest Lecture

“각 작은 요소의 특정 디자인은 항상 전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이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고체 물질을 재구성하여 운반자 용량을 최적화하고 유체 물질의 새로운 유형의 조직을 암시합니다. 우리는 편안함을 개선하고, 행동을 자연화하며, 건물의 활력과 생존력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흐름 경로를 설계합니다. 기하학적 관계와 고체-유체 상호 작용은 건축 공간을 결정하고, 이는 차례로 건축의 동적 성능(공기 속도, 온도, 습도, 냄새, 소리 및 빛)과 건물의 특성을 결정합니다.”

– HARQUITECTES 건물의 본질, El Croquis 181, 2015


HARQUITECTES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바르셀로나에 기반을 둔 건축 스튜디오입니다. David Lorente Ibáñez, Josep Ricart Ulldemolins, Xavier Ros Majó 및 Roger Tudó Galí의 네 명의 파트너 건축가가 관리하며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및 학생과 같은 충분한 공동 작업자 팀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실현합니다. 그들의 작품은 건축 작품과 건축 아이디어 대회에서 많은 상을 받았으며 국내 및 국제 언론에 발표되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전시회의 일부로 선정되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 교사 및 강사로 초청되었습니다.


Axel Vervoordt_Wabi Inspirations

Wabi-Sabi는 동양문화에서 파생된 단순함과 진정성의 개념입니다. 불완전함의 아름다움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천연 소재의 우아함, 단순한 진리의 고귀함, 전통과 함께 시간을 초월함. 이것이 바로 Axel Vervoordt의 작업을 정의하는 원칙입니다. 이 책은 wabi 철학에서 영감을받은 Vervoordt 인테리어를 특징으로 하며, 독자들에게 아름다움이 가장 순수한 형태로 조용하고 평화로운 공간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건축가이자 파트너인 Tatsuro Miki와 함께 제작된 Laziz Hamani의 책 사진은 Wabi Inspirations의 독특한 분위기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건축표기체계 
김현섭, 정만영, 현명석, 박민수 저 | 아키텍스트 | 2020년 09월 01일

건축 디자인이 이루어지는 매체인 드로잉과, 디자인의 대상이 되는 매체인 건물은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둘 사이에는 늘 메꿔야 할 틈이 있으며, 그 가운데서 일부 포개지기도 하고, 어긋나기도 하 며, 때로는 이종의 무언가를 파생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재현’이라는 주제를 생각할 때 일 반적으로 떠올리는 ‘의미’, ‘해석’, ‘매체’, ‘투명성’과 ‘불투명성’, ‘동일성’과 ‘비동일성’ 등의 의제를 건축에서도 상정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모아놓은 글들은 건축의 영역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재현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프롤로그: 상상, 도면, 건물이 서로를 지시하는 방식 (현명석) 

건물이 의미하는 방식 (넬슨 굿맨 지음, 김현섭 옮김) 

건축적 투사 (로빈 에반스 지음, 정만영 옮김) 

건축 드로잉이 작동하는 방식(소닛 바프나 지음, 현명석 옮김) 

서막(마리오 카르포 지음, 박민수 옮김) 


대표 편저자의 시각을 통해 건축전문지 등에 소개된 동시대 여러 저자의 글을 엮어 만들어졌습니다. 




젊은 건축가 - 상상하고 탐구하고 조정하다 
박지현, 우승진, 조성학, 김세진, 정웅식 저 | 안그라픽스 | 2020년 12월 11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젊은건축가상’의 2020년 수상자 비유에스건축, 지요건축, 온건축을 소개한 책 『젊은 건축가: 상상하고 탐구하고 조정하다』는 총 네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째는 성장 과정의 젊은 건축가가 수상을 계기로 자기 건축의 출발점과 지향점을 확인하고 치열함과 일관성을 다시 한번 정비하는 ‘건축가 노트’입니다. 두 번째는 수상자의 건축적 지향이 잘 묻어나 있는 프로젝트를 관람하는 지면입니다. 이를 통해 그 자체로 아카이브이자 지난 10여 년을 대표하는 젊은 건축가 색인집으로 작동해 온 이 책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했습니다. 세 번째 섹션은 이전 수상자와의 경쾌하고 진솔한 대화를 통해 젊은 건축가의 고민과 관심사를 엿보는 자리입니다. 한승재(푸하하하 프렌즈, 2019년 수상자), 김수영(숨비건축, 2014년 수상자), 이정훈(조호건축, 2010년 수상자) 등이 바쁜 시간을 쪼개어 각각 올해 수상자를 만났습니다. 지속 가능한 사무실 운영에서부터 집요하게 붙들고 가려는 건축 개념 그리고 단단한 건축가로 성장하기 위해 갖춰야 할 역량까지, 가벼운 자리의 진지한 이야기가 많은 젊은 건축가의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마지막 섹션은 비평가의 리뷰가 장식합니다. 수상자와 함께 주요 프로젝트를 답사하고 질의하는 시간을 가진 각각의 비평가는 세 팀이 보여주는 건축 특징을 따뜻하고도 낯선 혹은 날선 시선으로 독자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Black: Architecture in Monochrome  
Published in UK, 2017

1,000년에 걸쳐 세계 최고의 건축가들이 지은 150개의 검은색 구조물의 아름다움에 대한 놀라운 탐험입니다. 

시각적으로 풍부한 책인 Black: Architecture in Monochrome은 건축 세계에서 검은색의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지난 1,000년 동안 150개 이상의 구조물을 조명하는 Black은 Mies van der Rohe, Philip Johnson, Eero Saarinen, David Adjaye, Jean Nouvel, Peter Marino 및 Steven Holl을 포함한 세계 최고의 건축가들의 집, 교회, 도서관, 고층 빌딩 및 기타 건물의 매혹적인 사진과 매력적인 텍스트를 쌍으로 연결합니다. 





HABITAT  
Published in Germany, 2018

사진집 HABITAT는 항공 사진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인간의 개입으로 변형된 풍경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관점에서 지구를 발견하고 지구 표면에 대한 인간 개입의 차원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 문제에 대해서 고찰하게 합니다.




Scenic Views issue 1  
Published in London, 2019

Contents 

  • 잘 알려지지 않은 1978년 주택 인테리어 사진 시리즈에 대한 건축 사진작가 Arnold Kramer와의 인터뷰
  • 상징적이지만 종종 비난을 받는 영국 예술가 Beryl Cook 의 그림 포트폴리오
  • Lorena Lohr의 카페 사진; 전 세계 호텔의 익명 이미지
  • Ciarán Óg Arnold의 사진과 함께 창문에 남겨진 물건에 대한 Louise Benson의 개인 에세이



젊은 건축가: 질색, 불만 그리고 일상 
윤한진, 한승재, 한양규, 전보림, 이승환 저 외 | 안그라픽스 | 2019년 11월 20일

앞선 세대가 사회적 문제의식으로부터 건축의 이야기를 풀어갔다면 ‘요즘’ 젊은 건축가들은 ‘자기’에 대한 이야기가 풍요롭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젊은건축가상’의 2019년 수상자들이 써낸 이 책 『젊은 건축가: 질색, 불만 그리고 일상』은 그래서 작품 소개와 설명을 넘어 그들의 개인적 생활상과 생각들이 어느 때보다 두드러집니다. 더 나은 대안을 찾아 분투하는 젊은 건축가들의 개인적인 불만과 사소한 습관에서부터 새로운 일상을 열어가려는 시도까지, 이들이 처한 상황과 고민을 매우 진솔한 이야기와 경쾌한 문체로 엮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젊은건축가상의 도록인 이 책은 기존의 사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식으로 채워졌습니다. 이 책의 지은이인 세 팀의 건축가는 작품 소개 중심의 일반적인 건축책의 서사 구조를 해체하고, 대신 다섯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에세이를 펼치며 그들의 고민과 주장,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The Modernist issue 34
Published in Manchester, 2020


Contents 

  • 우리의 쓰레기를 위한 쓰레기통
  • Glenrothes의 콘크리트, 예술 및 지하도
  • 최근 Ironbridge B의 냉각탑 철거
  • 진보적인 예술과 디자인의 팬들을 위한 불편한 진실


플레이스메이커스
김정빈, 어반트랜스포머 저 | 픽셀하우스 | 2020년 01월 31일

마침내 도시재생의 시대를 살게 된 우리 사회는 공공의 다양한 전략과 정책으로 매우 분주합니다.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등 가속되는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도 두 팔 걷고 나섰습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우리의 공공재생사업이 하향식(top-down)이라면 이 책에 소개된 네덜란드의 도시재생 프로젝트는 아래서부터 시작되는 상향식(bottom-up)의 움직임입니다. 정부의 정책 이전에 지역을 살리겠다는 몇몇 사람들의 의지로 공통의 의견이 모이고, 사업 환경을 만들어 결국 공공의 지원과 제도를 이끌어냈습니다. 우리에겐 낯선 이 별난 7개의 프로젝트는 각각의 문제와 해법을 찾아가는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몇몇 도시의 성공 사례와는 다르게 우리 지역에 필요한 도시재생의 그 시작점이 어디인지 발견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 줄 것입니다.


JOBS-ARCHITECT 
매거진 B 편집부 저 | REFERENCE by B | 2020년 03월 10일

매거진 《B》 편집부는 『잡스 - 건축가: 빛과 선으로 삶을 그리는 사람』을 통해 그 경험을 고민하는 건축가들을 만났습니다. 영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으로 자신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린 영화감독이면서 동시에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루카 구아다니노, 런던 디자인 뮤지엄을 설계했고 70세가 넘는 나이에도 요트 인테리어, 발레 공연 무대, 블랭킷 디자인 등 건축 외적으로도 다양한 작업을 진행하는 영국의 미니멀리스트 건축가 존 포슨, 동일본대지진을 계기로 건축과 지역 재생 운동을 연결하는 아시자와 게이지, 호주 스킨케어 브랜드 이솝과 오랜 협업 관계를 이어온 프랑스 건축 스튜디오 시규의 공동창립자 위고 아스는 ‘잡스’의 그런 의도를 잘 보여주는 사람들입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건축가 중에는 쌈지길과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를 설계한 건축가로 잘 알려진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 최문규, 전형적인 학교의 틀을 깨고 삼각형으로 설계한 동화고 삼각학교로 화제를 불러 모은 네임리스 건축, 한옥과 서양 건축 분야 양쪽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다양한 도서를 집필해온 글 쓰는 건축가 황두진을 인터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일스튜디오 대표 건축가로 일하며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해온 조재원의 에세이를 담았습니다.
이 책에 실린 건축가 여덟 명의 공통점은 직업과 생각의 경계를 넘나들며 세상 속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지어 올렸다는 점입니다. 이들의 내밀한 고백을 통해 독자들이 다양한 영감을 얻고, ‘무엇이 좋은 삶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각각의 힌트를 얻기를 기대합니다.


리얼-리얼시티

심소미,이종우 저 | 우리북 | 2020년 01월

한국의 도시현실에 남겨진 ‘리얼리티’를 현시점에서 다시 질문한다는 것은 어떠한 의미인가? 이 책은 아르코미술관에서 열린 전시 [리얼-리얼시티] (2019.7.12.-8.25.)와 연계한 후속 출간물로, 오늘날 도시현실의 쟁점과 도시문화적 움직임을 다각도로 다룹니다. 건축의 도시적 역할을 고민해온 건축가 故 이종호와 동료들이 남긴 질문을 현재의 맥락으로 이어받으며, 그 흔적과 고민을 동시대의 건축 및 문화예술의 실천으로 열어두어 논의해 나갑니다.

책의 내용은 건축의 과제를 도시와의 관계망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일군의 건축가, 연구자, 예술가, 문화기획자들의 활동을 교차시켜 보면서 한국의 도시 현실에 접근합니다. 이종호, 우의정, 김광수, 김성우, 조진만, 황지은 등 18명(팀)의 작업과 더불어 열린 민현식, 김성홍, 강수미, 신정훈 등 건축인과 문화예술 및 인문학자가 참여한 강연, 대담, 워크숍, 라운드 테이블에서 다룬 논의를 함께 실었습니다.



All Rights Reserved ⓒ hong.d architect